[장애인/국가유공자 상이등급판정] 정보통신보조기기보급사업
1. 보급 대상
- 등록 장애인
- 국가유공자 중 1급 내지 7급의 상이 등급 판정을 받은 자
2. 선정 기준
● 선정 기준 : 아래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신규 신청자 우선)을 대상으로 선정
-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 저소득층
- 취업자, 구직자, 학생 순
- 보조기기 사용 적합도 및 활용도 높은 자
3. 지원 내역
- 보조기기 제품 가격의 80%지원(본인 부담금 20%)
※ 기초 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장애인 수당 급여자) 등 경제적 여건으로 기기 구입이 어려운 저소득 장애인의 경우 본인
부담금의 50% 추가 지원
4. 보급 품목
- 시각, 청각/언어, 지체/뇌병변 등 장애유형에 적합한 정보통신보조기기 및 특수 S/W
※ 보급제품은 매년 보급품목선정위원회에서 선정 (보급품목 확인 바로가기)
● 시각장애: 터치 모니터, 화면낭독소프트웨어, 독서확대기 등
●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터치 모니터, 특수마우스, 특수키보드 등
● 청각장애, 언어장애: 영상전화기, 의사소통보조기기 등
5. 보조기기 전시 및 체험
-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전시관 운영 (국립재활원-중앙보조기기센터, 연중 상시)
- 정보통신보조기기 전시회 개최(해당하는 경우 별도 공지)
6. 활용 및 사후관리
- 보조기기 사용자 교육(필요시 관련업체에서 실시)
- 수혜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조사 (12월)
- 보조기기 무상수리(무상수리기간:1년) 등
※ 무상수리기간 이후는 남품업체의 A/S관련 규정을 준용
7. 보급절차
전화상담(1588-2670) > 신청·접수(지자체) > 방문상담(지자체) > 대상자 선정(지자체) > 결과발표 > 개인부담금 납부 > 기기배송·설치(납품업체) > 수령확인서, 이용약관 제출 > 보급완료
8. 신청기간 (신청 안내 바로가기)
사이트 별도 안내하며, 2022년은 2022.5.2(월)~6.17(금) 18시 까지임. 우편으로 신청한 경우 접수 마감일까지 도착분에 한함.
9. 신청서류
● 공통사항(필수)
1) 정보통신보조기기 신청서 1부 : 다운받기
※ 행정정보 공동 이용 신청(동의)서를 제출하는 경우 장애인 증명서, 국가유공자 확인원, 기초 생활 수급자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중 해당하는 서류 제출 생략 가능
2) 장애인증명서 1부 또는 국가유공자 확인원 1부
※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또는 국가유공자(상이처 포함) 사본으로 제출 가능
● 선택사항(해당하는 경우 제출)
1)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상위 장애인 확인서 1부
2) 신청서의「사회활동」에 표시한 사항과 관련된 증빙서류
<사회활동 증빙서류>(예시)
가. 구직자 : 구직활동확인서(구직자), 취업훈련확인서 또는 시각장애인 안마 수련 확인서(훈련생),국가공인자격증(보유자) 등
나. 학 생 : 재학증명서(재학생), 졸업증명서(3년 이내 졸업생)
다. 취업자 : 재직증명서(만 3개월 이상 계속 근로자), 사업자등록증(자영업자),고유번호증(비영리기관운영자) 등
※ 어린이집, 유치원의 경우 재원증명서 제출
※ 보급대상자 평가기준 '사회활동 참여도' 항목에서의 우선순의(가.구직자 > 나.학생 > 다.취업자)를 고려하여 제출
※ 기타 제출 서류는 보급대상자 선정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증빙서류는 최근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자료로 제출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3) 공통(필수)서류에 기재된 주민등록지 주소가 실제 거주지 주소와 상이한 경우 주민등록등본 1부
※ 신청자가 미성년자(만 19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동의서와 법정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1부
(예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10.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 바로가기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홈페이지(http://www.at4u.or.kr)에 신청하거나, 거주지(주민등록지 기준) 관할 접수처에 우편방문 제출
<신청시 참고사항>
- 전화 또는 팩시밀리는 신청·접수를 허용하지 않음
-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경우 관련 구비서류를 반드시 첨부하거나 접수처에 확인해야 하고 구비서류 누락시 신청서가
접수되지 않거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접수처 여건에 따라 신청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접수서류 및 방법을 접수처에 문의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 한국정보화진흥원 053-230-1114
No | 지역 | 기관명 | 전화번호 | 주소 | 홈피 | 비고 |
---|---|---|---|---|---|---|
1 | 강서구 | 강서구청 민원봉사과 | 051-970-4302 | 부산시 강서구 낙동북로 477(대저1동 2300) 민원봉사과 | ||
2 | 금정구 | 금정구청 재무과 | 051-519-4301 |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1777(부곡동) 재무과 | ||
3 | 기장군 | 기장군청 미래전략과 | 051-709-4301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대로 560(신천리 1) 미래전략과 | ||
4 | 남구 | 남구청 평생교육과 | 051-607-4301 | 부산시 남구 못골로 19(대연동) 평생교육과 | ||
5 | 동구 | 동구청 시민소통과 | 051-440-4301 | 부산시 동구 구청로 1(수정동) 민원봉사과 | ||
6 | 동래구 | 동래구청평생교육과 | 051-550-4301 | 부산 동래구 복천동 동래구청(명륜로 94번길 55) 평생교육과 | ||
7 | 부산진구 | 부산진구청 소통미디어담당관 | 051-605-4301 | 부산 부산진구 부암1동 부산진구청(시민공원로 30) | ||
8 | 북구 | 북구청 소송담당관 | 051-309-4301 | 부산 북구 구포2동 북구청(낙동대로 1570번길 33) | ||
9 | 사상구 | 사상구청 자치행정과 | 051-310-4301 | 부산 사상구 감전동 사상구청(학감대로 242) | ||
10 | 사하구 | 사하구청 구민소통과 | 051-220-4301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398번길 12 | ||
11 | 서구 | 서구청 기획감사실 | 051-240-4304 | 부산광역시 서구 구덕로 120 | ||
12 | 수영구 | 수영구청 총무과 | 051-610-4301 | 부산 수영구 남천2동 수영구청(남천동로 100) | ||
13 | 연제구 | 연제구청 재무과 | 051-665-4301 | 부산 연제구 연산2동 연제구청(연제로 55) | ||
14 | 영도구 | 영도구청 평생학습과 | 051-419-4301 | 부산 영도구 청학2동 영도구청(태종로 423) | ||
15 | 중구 | 중구청 홍보교육과 | 051-660-4301 | 부산 중구 대청동1가 중구청영선고개길 186(대청동 1가 1) | ||
16 | 해운대구 | 해운대구청 행정지원과 | 051-749-4306 | 부산 해운대구 중1동 해운대구청(구청길 1) |
최종업데이트 : 2022-12-25 22: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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