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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국가유공자 상이등급판정] 정보통신보조기기보급사업

신체적·경제적으로 정보통신에 대한 접근과 활용이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정보화를 통한 사회 통합을 유도하고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정보통신보조기기 구매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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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급 대상

 

 - 등록 장애인
 - 국가유공자 중 1급 내지 7급의 상이 등급 판정을 받은 자

 

 

2. 선정 기준


  선정 기준 : 아래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신규 신청자 우선)을 대상으로 선정

  -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 저소득층
  - 취업자, 구직자, 학생 순
  - 보조기기 사용 적합도 및 활용도 높은 자

 


3. 지원 내역

 

 - 보조기기 제품 가격의 80%지원(본인 부담금 20%)
  ※ 기초 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장애인 수당 급여자) 등 경제적 여건으로 기기 구입이 어려운 저소득 장애인의 경우 본인

     부담금의 50% 추가 지원

 


4. 보급 품목

 

 - 시각, 청각/언어, 지체/뇌병변 등 장애유형에 적합한 정보통신보조기기 및 특수 S/W
  ※ 보급제품은 매년 보급품목선정위원회에서 선정 (보급품목 확인 바로가기)


  시각장애: 터치 모니터, 화면낭독소프트웨어, 독서확대기 등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터치 모니터, 특수마우스, 특수키보드 등

  청각장애, 언어장애: 영상전화기, 의사소통보조기기 등

 


5. 보조기기 전시 및 체험

 

 -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전시관 운영 (국립재활원-중앙보조기기센터, 연중 상시)
 - 정보통신보조기기 전시회 개최(해당하는 경우 별도 공지)

 


6. 활용 및 사후관리

 

 - 보조기기 사용자 교육(필요시 관련업체에서 실시)
 - 수혜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조사 (12월)
 - 보조기기 무상수리(무상수리기간:1년) 등
  ※ 무상수리기간 이후는 남품업체의 A/S관련 규정을 준용

 


7. 보급절차

 

전화상담(1588-2670)  >  신청·접수(지자체) > 방문상담(지자체)  >  대상자 선정(지자체) > 결과발표 > 개인부담금 납부 > 기기배송·설치(납품업체) > 수령확인서, 이용약관 제출 > 보급완료



8. 신청기간 (신청 안내 바로가기)


사이트 별도 안내하며, 2022년은  2022.5.2(월)~6.17(금) 18시 까지임. 우편으로 신청한 경우 접수 마감일까지 도착분에 한함.



9. 신청서류

 

  공통사항(필수)


 1) 정보통신보조기기 신청서 1부 :  다운받기 
  ※ 행정정보 공동 이용 신청(동의)서를 제출하는 경우 장애인 증명서, 국가유공자 확인원, 기초 생활 수급자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중 해당하는 서류 제출 생략 가능


 2) 장애인증명서 1부 또는 국가유공자 확인원 1부
  ※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또는 국가유공자(상이처 포함) 사본으로 제출 가능

 

  선택사항(해당하는 경우 제출)

 

 1)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상위 장애인 확인서 1부 

  

 2) 신청서의「사회활동」에 표시한 사항과 관련된 증빙서류

 <사회활동 증빙서류>(예시)

  가. 구직자 : 구직활동확인서(구직자), 취업훈련확인서 또는 시각장애인 안마 수련 확인서(훈련생),국가공인자격증(보유자) 등

  나. 학 생 : 재학증명서(재학생), 졸업증명서(3년 이내 졸업생)

  다. 취업자 : 재직증명서(만 3개월 이상 계속 근로자), 사업자등록증(자영업자),고유번호증(비영리기관운영자) 등  


  ※ 어린이집, 유치원의 경우 재원증명서 제출

  ※ 보급대상자 평가기준 '사회활동 참여도' 항목에서의 우선순의(가.구직자 > 나.학생 > 다.취업자)를 고려하여 제출
  ※ 기타 제출 서류는 보급대상자 선정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증빙서류는 최근 6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자료로 제출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3)  공통(필수)서류에 기재된 주민등록지 주소가 실제 거주지 주소와 상이한 경우 주민등록등본 1부
  ※ 신청자가 미성년자(만 19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동의서와 법정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1부

      (예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10.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  바로가기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홈페이지(http://www.at4u.or.kr)에 신청하거나, 거주지(주민등록지 기준) 관할 접수처에 우편방문 제출

 

<신청시 참고사항>

 - 전화 또는 팩시밀리는 신청·접수를 허용하지 않음
 -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경우 관련 구비서류를 반드시 첨부하거나 접수처에 확인해야 하고 구비서류 누락시 신청서가 

    접수되지 않거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접수처 여건에 따라 신청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접수서류 및 방법을 접수처에 문의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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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 한국정보화진흥원 053-230-1114 

서비스 기관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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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지역 기관명 전화번호 주소 홈피 비고
1 강서구 강서구청 민원봉사과 051-970-4302 부산시 강서구 낙동북로 477(대저1동 2300) 민원봉사과     
2 금정구 금정구청 재무과 051-519-4301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1777(부곡동) 재무과     
3 기장군 기장군청 미래전략과 051-709-4301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대로 560(신천리 1) 미래전략과     
4 남구 남구청 평생교육과 051-607-4301 부산시 남구 못골로 19(대연동) 평생교육과     
5 동구 동구청 시민소통과 051-440-4301 부산시 동구 구청로 1(수정동) 민원봉사과     
6 동래구 동래구청평생교육과 051-550-4301 부산 동래구 복천동 동래구청(명륜로 94번길 55) 평생교육과     
7 부산진구 부산진구청 소통미디어담당관 051-605-4301 부산 부산진구 부암1동 부산진구청(시민공원로 30)     
8 북구 북구청 소송담당관 051-309-4301 부산 북구 구포2동 북구청(낙동대로 1570번길 33)     
9 사상구 사상구청 자치행정과 051-310-4301 부산 사상구 감전동 사상구청(학감대로 242)      
10 사하구 사하구청 구민소통과 051-220-4301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398번길 12      
11 서구 서구청 기획감사실 051-240-4304 부산광역시 서구 구덕로 120     
12 수영구 수영구청 총무과 051-610-4301 부산 수영구 남천2동 수영구청(남천동로 100)     
13 연제구 연제구청 재무과 051-665-4301 부산 연제구 연산2동 연제구청(연제로 55)     
14 영도구 영도구청 평생학습과 051-419-4301 부산 영도구 청학2동 영도구청(태종로 423)     
15 중구 중구청 홍보교육과 051-660-4301 부산 중구 대청동1가 중구청영선고개길 186(대청동 1가 1)      
16 해운대구 해운대구청 행정지원과 051-749-4306 부산 해운대구 중1동 해운대구청(구청길 1)      

최종업데이트 : 2022-12-25 22: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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