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⑧ 지체 및 건강장애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8탄 지체 및 건강장애에 대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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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체 및 건강장애의 의미
1. 지체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 건강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지체장애의 원인
1. 분류
- 신경계 이상(뇌성마비, 간질)
- 근골곡계의 이상(내반족,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 선천성 기형(골반 탈구, 이분척추)
2. 뇌성마비
-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 출생 전, 출생 시, 출산 후의 뇌손상으로 인한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 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으로 만 2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 비진행성이다.
- 약 75% 는 정신지체를 보인다.
- 증상 : 성장 발육의 지연, 보행 및 운동 장애, 근육의 경직성, 팔다리의 변형, 비 자율적 근육 운동, 경련, 언어·청각·시각 등의 장애, 주의력 부족과 음식물 섭취 및 삼키는 작용 등의 문제
- 뇌성마비의 유형(생리학적 유형에 따른 분류)
① 경직성: 관절을 빠른 속도로 구부리거나 펴면서 근육의 길이를 늘일 때, 처음에 어느 정도까지는 근육이 잘 늘어나다가 갑자기 근육이 굳어지면서 잘 늘어나지 않는 근육의 긴장성이 증가되는 상태를 말한다.
② 불수의운동형: 사지가 떨리거나 근 긴장도가 수시로 변해 과도한 흔들림 많다.
③ 강직형
④ 진전형
⑤ 운동 실조형 : 균형감, 위치감각, 협응의 문제
⑥ 혼합형
3. 이분척추
- 척추의 일부분인 추골 궁(vertebral arch)의 선천적 결손으로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
- 휠체어나 측경기(Calipers), 클러치 등의 이동보조도구
- 장과 방광의 조절의 어려움
- 대부분의 아동이 뇌 척수액 순환의 문제(측로(Shunt)를 삽입술)
- 시각장애와 하지의 감각 상실 등의 중복장애
- 소 근육동작의 조화 능력 부족, 짧은 집중 시간, 지각력 문제, 발작, 측로 문제, 척추 측만증
4. 진행성 근위축증(Muscular dystrophy)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근이영양증은 듀센(Duchenne)타입이다.
- 대부분 남자 아동에게 나타난다.
- 상지와 몸통의 근육이 점진적으로 허약해지고 대부분의 아동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휠체어 의존도가 높아지며 20대에 사망한다.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심리적인 상담과 배려가 필요하다.
5. 골 형성 부전증
- 뼈가 약하여 다발성 골절 발생한다.
- 신생아 2만 명 중 한 명 꼴로 유전되는 질환이다.
- 뼈가 부러지기 쉽고 운동발달이 늦다.
-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대부분 정상지능이다.
- 교정용 보조구(예, 브레이스) 사용한다.
6. 경련장애(간질)
- 두뇌에 전기에너지의 비정상적인 방출때문이다.
- 항경련제 복용한다.
- 약으로 인한 부작용 고려한다.
- 아동의 경련 시 취해야 할 행동
① 침착하게 행동한다.
② 바닥에 편안하게 눕게 한다.
③ 부드러운 것을 머리에 받쳐 머리의 외상을 방지한다.
④ 발작이 스스로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⑤ 기도 확보 한다.
⑥ 발작 후 의식 회복을 위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⑦ 발작 도중 호흡곤란 여부 확인한다.
7. 외상성 뇌손상(TBI: Traumatic brain injury)
-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야기된 두뇌의 후천적인 상해를 의미하며 전체적이거나 부분적 기능 장애. 또는 심리적 손상 혹은 두 가지 다를 야기시킨다.
- 아동, 청년들 TBI의 80%가 교통사고(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이다.
- 길, 고속도로(총기와 자동차사고), 가정집(가정사고, 아동학대), 스포츠 분야(경기 중의 사고)에서 발생한다.
- 예방조치: 안전장비의 사용, 음주중의 운전금지, 총기법안
- 양육자와 부모 대상의 상담과 훈련: 분노와 좌절감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한 상담과 훈련이 아동학대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행동특성 자신의 능력의 과대평가: 과거의 능력을 생각한다.
· 충동억제와 조절이 안 됨, 짜증, 공격적 행동
· 피로, 수면장애
· 무관심, 소극적, 침체됨, 동기부족, 고집
■ 지체장애 아동의 인지, 학업 특성
- 다양한 인지능력의 차이를 보인다.
- 중복장애로 인한 정보를 수용,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수술, 치료 입원에 인한 학습결손과 학력이 저하된다.
- 신경계통의 장애가 있는 경우 지능 및 지각의 결함으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늦어질 가능성이 많다.
- 공간위치의 장애, 시각운동 협응의 장애, 항상성, 시 지각장애, 촉 지각 장애 등이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며, 일상생활 적응이 어렵다.
■ 지체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소행동, 주의고착, 과도한 불안, 충동성 등 주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
-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다.
- 수반장애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나 조기교육의 불충분 결과에 의 한 사회성에서의 미숙함이 보이기도 한다.
- 학습된 무기력을 보인다.
- 우울, 공격,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 뇌기능 부전에 의한 침착성 결여, 주의력 결여, 과잉행동, 전도성, 고집 성 등의 문제를 보인다.
■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신체, 운동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