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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⑧ 지체 및 건강장애

복지뱅크 | 2019-05-14 | 12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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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8탄 지체 및 건강장애에 대해 소개합니다^^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 지체 및 건강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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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체 및 건강장애의 의미


1. 지체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 건강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지체장애의 원인 


1. 분류  

- 신경계 이상(뇌성마비, 간질)

- 근골곡계의 이상(내반족,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 선천성 기형(골반 탈구, 이분척추) 


2. 뇌성마비 

-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 출생 전, 출생 시, 출산 후의 뇌손상으로 인한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 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으로 만 2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 비진행성이다. 

- 약 75% 는 정신지체를 보인다. 

- 증상 : 성장 발육의 지연, 보행 및 운동 장애, 근육의 경직성, 팔다리의 변형, 비 자율적 근육 운동, 경련, 언어·청각·시각 등의 장애, 주의력 부족과 음식물 섭취 및 삼키는 작용 등의 문제 

- 뇌성마비의 유형(생리학적 유형에 따른 분류) 

  ① 경직성: 관절을 빠른 속도로 구부리거나 펴면서 근육의 길이를 늘일 때, 처음에 어느 정도까지는 근육이 잘 늘어나다가 갑자기 근육이 굳어지면서 잘 늘어나지 않는 근육의 긴장성이 증가되는 상태를 말한다. 

  ② 불수의운동형: 사지가 떨리거나 근 긴장도가 수시로 변해 과도한 흔들림 많다.

  ③ 강직형 

  ④ 진전형 

  ⑤ 운동 실조형 : 균형감, 위치감각, 협응의 문제

  ⑥ 혼합형


3. 이분척추 

- 척추의 일부분인 추골 궁(vertebral arch)의 선천적 결손으로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 

- 휠체어나 측경기(Calipers), 클러치 등의 이동보조도구

- 장과 방광의 조절의 어려움 

- 대부분의 아동이 뇌 척수액 순환의 문제(측로(Shunt)를 삽입술) 

- 시각장애와 하지의 감각 상실 등의 중복장애 

- 소 근육동작의 조화 능력 부족, 짧은 집중 시간, 지각력 문제, 발작, 측로 문제, 척추 측만증


4. 진행성 근위축증(Muscular dystrophy)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근이영양증은 듀센(Duchenne)타입이다. 

- 대부분 남자 아동에게 나타난다. 

- 상지와 몸통의 근육이 점진적으로 허약해지고 대부분의 아동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휠체어 의존도가 높아지며 20대에 사망한다.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심리적인 상담과 배려가 필요하다. 


5. 골 형성 부전증 

- 뼈가 약하여 다발성 골절 발생한다.

- 신생아 2만 명 중 한 명 꼴로 유전되는 질환이다. 

- 뼈가 부러지기 쉽고 운동발달이 늦다. 

-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대부분 정상지능이다. 

- 교정용 보조구(예, 브레이스) 사용한다. 


6. 경련장애(간질) 

- 두뇌에 전기에너지의 비정상적인 방출때문이다. 

- 항경련제 복용한다. 

- 약으로 인한 부작용 고려한다. 

- 아동의 경련 시 취해야 할 행동

 ① 침착하게 행동한다. 

 ② 바닥에 편안하게 눕게 한다.

 ③ 부드러운 것을 머리에 받쳐 머리의 외상을 방지한다.

 ④ 발작이 스스로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⑤ 기도 확보 한다.

 ⑥ 발작 후 의식 회복을 위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⑦ 발작 도중 호흡곤란 여부 확인한다.


7. 외상성 뇌손상(TBI: Traumatic brain injury) 

-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야기된 두뇌의 후천적인 상해를 의미하며 전체적이거나 부분적 기능 장애. 또는 심리적 손상 혹은 두 가지 다를 야기시킨다. 

- 아동, 청년들 TBI의 80%가 교통사고(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이다.

- 길, 고속도로(총기와 자동차사고), 가정집(가정사고, 아동학대), 스포츠 분야(경기 중의 사고)에서 발생한다. 

- 예방조치: 안전장비의 사용, 음주중의 운전금지, 총기법안

- 양육자와 부모 대상의 상담과 훈련: 분노와 좌절감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한 상담과 훈련이 아동학대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행동특성 자신의 능력의 과대평가: 과거의 능력을 생각한다.

  · 충동억제와 조절이 안 됨, 짜증, 공격적 행동

  · 피로, 수면장애

  · 무관심, 소극적, 침체됨, 동기부족, 고집



■ 지체장애 아동의 인지, 학업 특성 

- 다양한 인지능력의 차이를 보인다.

- 중복장애로 인한 정보를 수용,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수술, 치료 입원에 인한 학습결손과 학력이 저하된다.

- 신경계통의 장애가 있는 경우 지능 및 지각의 결함으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늦어질 가능성이 많다.

- 공간위치의 장애, 시각운동 협응의 장애, 항상성, 시 지각장애, 촉 지각 장애 등이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며, 일상생활 적응이 어렵다. 



■ 지체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소행동, 주의고착, 과도한 불안, 충동성 등 주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

-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다.

- 수반장애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나 조기교육의 불충분 결과에 의 한 사회성에서의 미숙함이 보이기도 한다.

- 학습된 무기력을 보인다.

- 우울, 공격,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 뇌기능 부전에 의한 침착성 결여, 주의력 결여, 과잉행동, 전도성, 고집 성 등의 문제를 보인다.



■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신체, 운동적 특성  

- 근육운동의 협응이 어렵다.
-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 비정상적인 반사작용이 있다.(경직, 뒤틀림 등)
- 이동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 정상적인 운동발달이 안되거나 지체된다.(잡기, 앉기, 걷기 등)
- 구강운동의 문제, 언어표현 문제가 있다(씹기, 삼키기, 혀와 입술 근육의 문제)
- 물리치료, 작업치료와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학생의 신체적 장애와 필요에 관한 정보 수집: 보행능력, 인지능력, 필기능력 등을 고려하여 통합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 일반학급의 학생, 교사 대상의 장애학생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 
- 모든 활동에 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 
- 장애로 인한 어려움 이해: 휴식, 약 복용 시간, 더 많은 시간의 배려 등
- 교육과정의 수정이 필요하다.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환경 수정 
- 물리적 환경 수정이 필요하다. 건물의 구조(경사로, 엘리베이터 설치가 필요함) 
- 휠체어, 목발 사용자의 이동을 위한 충분한 공간의 확보 
- 휠체어에 앉아서 사용이 편리한 위치의 가구 배치(책상의 높이, 위치 등)

3. 학습 자세의 중요성
-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 자세잡기의 지도는 필수이다.
- 조기의 관련 서비스(치료)가 효과적이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수치료 등 
- 직립자세가 중요하다.
- 자세잡기의 일반적 원칙 및 유의점
  ① 골반의 안정성 확보
  ② 하지의 적절한 지지
  ③ 몸통의 안정성 확보
  ④ 머리의 적절한 지지
  ⑤ 상지의 적절한 지지 
- 대안적 자세 사용 : 혈액순환, 관절 근육의 무리를 고려하여 2-3시간마다 자세를 바꾸어 줘야 한다. 
  ① 수평적 자세-매트, 웨찌(옆으로 누운 자세용 도구)를 이용하여 근육 이완을 돕는다.
  ② 수직적 자세: pron stander(세우기 도구), corner chair(구석에 앉 히는 것을 돕는 의자)등을 사용-자세한 정보는 ‘아이소리몰’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진을 볼 수 있다.

※ 대안적 자세를 취해 줄 때 고려할 점 
 - 활동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자세인가?
 - 사회적 환경을 고려, 고립되거나 부정적이지 않은 자세인가?
 - 활동을 제한하거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지 않는 자세인가?

4. 컴퓨터 공학의 활용 
- 지체장애 아동용 다양한 컴퓨터 입력기구 사용(아래 그림 참조) 
- 간단한 도구 이용이나 수정 
- 대체자판 사용 
- 터치스크린 사용 
- 스위치(음성입출력이 가능한 스위치도 있다)

5. 의사소통 
-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 
① 신호체계를 사용한다.(사인, 심볼) 
② 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의 제공한다.
③ 의사소통이 막힐 때를 파악하고 대처한다. 
④ 다른 학생들에게도 의사소통하는 방법의 지도한다.
⑤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방법 사용한다.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예. 음성입출력이 되는 스위치, 의사소통책,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의사소통 도구, 제스츄어 등으로 영국의 유명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몸을 움직이거나 말도 못하지만 이러한 컴퓨터와 연결된 입력장치를 사용하여 말을 전달한다) 

6. 이동성 
- 이동성: 아동이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건축물적 고려사항이 필요하다.(지팡이, 휠체어, 목발 등의 보행 보조기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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