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⑩ 사회적 통합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10탄 사회적 통합에 대해 소개합니다^^
■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 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과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했을 때 장애아동의 사회적수용도와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 사회적,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 기존 교육시설을 이용하므로 부족한 시설로 인해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장애아동의 교육의 기회를 늘일 수 있다.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학령기 장애 아동의 경우 정신지체나 학습장애 등의 공식적인 표찰을 통해 적절한 교육 서비스 제공이 시작되지만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들의 경우 장애명에 의한 표찰은 다음의 이유들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강조된다.
■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
- 통합 환경에서 또래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학습한다.
- 진보된 환경에서 언어, 인지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한다.
- 우정 형성의 경험을 제공한다.
- 일반 아동의 사회적 책임감 학습이 이루어진다.
■ 일반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 행동적인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 불안감, 열등감으로 인한 사회적 위축
- 사회적 기술의 결함
- 일반 교사의 부정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태도(표찰)
- 부모들의 부적절한 양육태도(과잉보호나 지나친 제한)와 장애에 대한 일반 학부모의 부정적 편견
■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1. 정보제공을 통한 태도의 변화
- 장애로 인한 문제와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
- 교사들에게 특수교육기관 현장 방문이나 강사 초빙 등을 통한 정보의 제공
- 책,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통한 정보 제공
2.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들 간의 유사점 인식
3. 통합을 위한 일반아동 준비
- 긍정적인 수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게 한다.
- 장애아동을 보조할 수 있는 기술을 지도받게 한다.
4. 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 모델링, 연습을 통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 개별, 소그룹의 구조화된 학습으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5. 통합을 위한 부모의 준비
- 부모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교육한다.
- 통합은 일반 아동의 사회성을 오히려 촉진한다.
-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아동은 교육이후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의 교육성과는 분리교육에서의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었다.
■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1. 일반 아동에게 장애 이해 가르치기
- 문제나 약점이 아닌 장애 아동들이 지닌 능력과 강점을 알게 하는 정보여야 한다.
- 개인 간 차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킨다.
- 모든 개인은 독특한 개성을 지닌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다양한 학습 자료의 사용하여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기술 교수
- 사회적 기술: 공통적인 관심을 함께 나누기, 이야기 할 때 미소 짓기, 눈 맞추기, 도움 청하기, 고맙다고 인사하기 등
- 인지훈련 방법 사용: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란?
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를 사용한다.(자기교수법)
② 상황에 따른 몇 가지 해결방법의 고려한다.(문제 해결)
③ 자기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사용된 방법의 결과를 평가한다.(자기 점검법/자기 평가법)
④ 수용할 만한 행동은 스스로 강화하는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자기강화법)
출처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