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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① 지적장애

복지뱅크 | 2019-03-27 | 18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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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오늘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안내한 장애아동의 이해 중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의 1탄으로 지적장애에 대해 안내합니다^^




지적장애란?
-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지적장애의 분류-AAMR의 분류

 발달특성

 

학령전기(만 0~) 

학령기 (만 6~20세) 

성인기(만 21세 이상) 

경도 

진단되지 않을 수 있음 

 기초적 학업기술, 직업 전 기술 학습 가능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음 

중증도 

임상적 진단 가능성 

자조기술, 기능적 학업기술 학습 가능, 익숙한 환경에서 독립생활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음 

중도

운동발달이 늦음.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 있고 의사소통 학습가능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 하에 가능 

최중도

반응이 별로 없음 복합장애가 흔함

운동발달이 느림.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음

약간의 의사소통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AAMR)


 분류

지원의 강도

 간헐적 지원

단기간의 지원

의료적 위기

 제한적 지원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지원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

확장적 지원

몇몇 환경에서의 정규적인 지원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전반적 지원

전반적 환경에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수의 요원의 지원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


■ 지적장애의 원인

① 다운증후근

 - 21번째 염색체가 3개이다. 

 - 지적장애의 5-6%로 추정된다. 

 - 신체적/건강적 문제 : 심장기형, 호흡기 질환

 - 시각장애 백혈병의 발생확률이 높다.


② 페닐 케톤뇨증(PKU)

 -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하게 되는 유전자 대사 장애이다.

 - 신생아 선별검사로 진단 가능하다.

 - 예방 및 치료: 페닐알라닌 성분을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시행한다.


③ 약체 X 증후군

 - 23번째 성염색체의 X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 여성보다 남성이 많이 나타난다.

 - 지적장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외모적 특성 보인다.(예: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튀어나오는 등) 


④ 두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

 - 산모의 풍진이나 매독 감염의 경우이다. 

 - 소두증, 대두증, 소아 AIDS의 경우이다. 


⑤ 프라더 - 윌리 증후군

 - 15번째 염색체의 일부가 소실되어 나타난다.(아버지로부터의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다.)

 - 음식에 집착하여 고도비만이 되기 쉽다.

 - 경도 지적장애 및 행동문제, 낮 시간에 졸기, 수면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⑥ 기타

 - 유해한 환경에 의한 경우: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노출, 조산 등

 - 산모의 알콜중독



■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①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다. 
 - 모방학습, 우연학습 능력이 부족하다.
 - 동기유발이 부족하다.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보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 부족에 기인한다. 
 -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다.(자기조절 능력의 부족) 

②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 조음상의 문제가 있다.(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 함)
 - 부적절한 언어 표현으로 인한 문제행동을 보인다.
 - 낮은 자아개념을 보이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다.

■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 일반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장애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필요하다.
 -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환경적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
 - 장애학생들의 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에 대해 일반 아동들에게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 개별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 학습준비기술
 - 저학년의 지적장애 아동에게 중요시된다.
 - 교사에게 주의집중하기, 지시 따르기
 - 시, 청각적 자극을 변별하기
 - 언어발달, 근육협응능력 발달(예, 가위질 하기, 색연필 쥐기 등)
 - 자조기술(예, 옷 입기, 화장실 사용하기 등)
 -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 


출처:

아가사랑 로고(육아-장애아육아-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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