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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 ②

복지뱅크 | 2018-10-05 | 3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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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발간한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를 소개합니다.

 

안내서에는 발달단계별 행동특성, 마음건강 위험신호,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마음건강에 미치는 영향,

마음건강을 위한 학교·가정에서의 노력, 주요 마음건강장애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복지뱅크에서는 해당 내용들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마음과 관련한 이미지

 


부모의 태도가 아이의 마음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1. 부모의 무관심

부모가 자녀에 대한 애정을 느끼지 못하고 아동의 양육에 무관심하거나 혹은 자신의 문제, 환경적 이유로 양육에 태만하거나 소홀한 경우입니다. 애정이 결핍된 아동은 신체적 발달뿐 아니라 지능적 발달까지도 저하되고 감정적인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만성적 우울에 빠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2. 부모의 거부적 태도

아이를 미워하거나 거부하고 심하게는 아이가 태어나지 않았기를 바라는 부모 밑에서 자란아이는 자신감이 없고 우울한 성격을 지니게 됩니다. 동시에 대인관계도 자신감이 없고 친밀한 관계를 맺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과잉보호적 태도

아동이 유아기를 넘어 어느정도 독립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나이에 도달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아동을 유아처럼 도와주고 감싸주고 보호해주는 행동을 말합니다. 그 결과로 아동은 자기억제와 자기충동의 조절을 배우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이 되어 남을 생각하지 않고 대인관계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게 됩니다.


4. 과잉통제적 태도

아동의 행동 하나하나를 통제하고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상적인 자녀를 기르려는 부모의 욕심이나 강박성격에서 오는데 지나친 통제 속에 자라난 아동은 겉으로는 말 잘 듣는 아이로 보이지만 점차 생활과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주도적으로 일을 해 나가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5. 미성숙하고 아이같은 부모

부모가 성숙하지 못하여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에 아이는 부모 역할을 대신하게 되어 필요한 애정과 의존욕구를 충족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부모의 일관성없는 양육으로 인하여 행동의 기준을 배우지 못하고 사회성이 결여되어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부모의 정심과적 문제

부모가 만성적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과적 장애 혹은 성격장애를 가졌을 경우 그 자녀는 정서·행동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불안이나 우울증 등 신경증을 가질 경우 그 자녀들은 정서문제를 갖는 경향이 있고 부모가 성격장애를 가질 경우 그 자녀는 행동문제를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가정에서


1. 자녀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자녀를 존중하고 지지해 주며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듭니다.


2. 긍정적인 관심을 자녀에게 보이고 공감하면서 들어줍니다.


3. 자녀의 학교생활, 친구관계, 다른 활동 등에 충분한 관심을 가집니다.


4. 부모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5. 일정하고 예측가능한 일과를 통해 자녀의 혼란을 줄이고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합니다.


6. 모호한 지시는 자녀를 혼란에 바트리고 반복되는 말은 잔소리로 느낍니다.


7. 청소년은 어릴 대와 다른 규칙의 재조명이 필요합니다.


8. 성장하면서 격을 수 있는 고민, 어려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꾸준한 관찰을 통해 자녀의 어려움에 적절히 반응하고 함께 해결합니다.


 

 

학교에서


1. 학생이 자유롭고 편하게 어려움을 이야기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비난이나 질책 없이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학생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힘들어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해 줍니다.


3. 학생의 어려움에 대해 돕도 싶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합니다.


4. 학생의 능력 내에 부담을 주지 않고 즐길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잘 해낼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해줍니다.


5.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적절한 지지체계를 형성해 주며 정신과적 질환인 경우 질환의 특성에 따른 유의사항을 숙지합니다.(ADHA의 경우 간단명료한 행동 지시와 칭찬활용, 틱장애 학생의 경우 주변 놀림 차단 등)


6. 학생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부모에게 알리고 부모가 이 문제를 알고 있는지 확인한 후 도움방법을 논의합니다.


7. 학생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적 평가를 받고 이에 맞는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향후 학업, 학교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8. 학생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전문기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시 지역사회 기관에 연계하여 적절한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아동청소년 스스로


1.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강점을 잘 활용합니다.


2. 스트레스는 적절한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 및 활동리스트를 마련합니다.


3. 정신과적 어려움이 발생하는 위험신호에 대해 알고 자신과 친구의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빨리 도움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4. 지역사회 전문기관, 24시간 전화상담, 인터넷상담 등 자신과 친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을 활용합니다. 



출처: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발간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운407989-PD1CZP-73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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