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복지이슈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복지이슈

복지이슈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 트렌드 등을 나누고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서포터즈단 한예림 | 2021-08-02 | 1481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코로나19 백신 쉽게 이해하기 배너


 

안녕하세요!

복지뱅크 서포터즈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예림입니다.


최근  코로나 4차 유행으로 전국에서 확진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거리두기도 상향되고 있지요.

7월 중 50대 · 대입수험생의 접종 예약이 진행되었고,

8월 초, 18세~49세 우선접종 대상자에 발달장애인도 포함되면서 10부제 예약 안내가 있었습니다.

이에 쉽게 이해하는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안내하고자 합니다!


√ 우리나라의 백신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AZ), 화이자, 얀센, 모더나 총 4가지의 코로나 19백신이 허가되어 접종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이 제일 먼저 국내로 들어와 접종이 진행되었죠. 접종 간격이 넓을수록 예방효과 및 면역반응이 높아져 8~12주로 접종이 진행되었는데, 최근 물량이 부족하여 1차로 아스트라제나카를 접종하고, 2차로는 다른 백신을 접종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은 매우 온도가 낮은  곳에서 보관이 필요하여, 백신을 보관할 초저온냉동고가 화제가 되기도 하였죠?  또한,접종 전 희석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 합니다.


얀센은 1회 접종하는 백신으로 군 관계자에게 먼저 접종이 이루어졌었습니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최근 50대 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은 안전한가요?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을 위해 엄격한 허가심사가 진행됩니다.

임상시험 뿐만 아니라 예비심사- 심사- 자문- 허가의 단계를 거치고, 국가가 한 번 더 품질을 확인하는 국가출하승의 단계를 거쳐야 유통 판매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뿐만 아니라 코로나 10 치료제/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최종점검위원회 추가로 구성하여 3번의 자문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예방접종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예방접종 시, 접종으로 인한 이상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일정 시간을 머루는 데요.  이상반응이 발생할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진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2~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드물게 호흡곤란, 얼굴의 부기, 눈 또는 입술/입안의 부종, 몸 전체의 발진, 빠른 심장 박동, 현기증, 쇼크 등의 증상을 동반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혈전증, 심근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혹시나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에는 질병관리청에 이상반응을 신고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방문해주세요. 꼭!


√ 접종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합니다.
 

귀가 후에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며 이상반응을 살펴봅니다.


접종 후 4주간 이상반응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며,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접종 후 의료진의 설명(주의사항)을 지켜주세요!


특히 이상반응 발생 시 혼자 대처하기 어려운 분들은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전국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접종을 마친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이 공유되고 있지만, 같은 백신이라도 사람마다 접종 후 반응이 다를 수 있으니, 접종 전·후 의료진의 설명을 잘 듣고 안전하게 백신 접종하세요!


하반기 초 백신 접종 일정이 공유되어 안내드리니 본인이 해당하는 접종 일정에 맞게 신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일정

7월 

8월 

 대상

 55~59세,

60~74세 6월 예약자 중 예약취소 · 접종 연기자,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교직원 및 돌봄인력 등

50~54세,

고3학생 외 대입수험생,

19~49세 등

※ 비고: 해당 일정은 백신 수급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발달장애인 예방접종 일정 안내 & 예약 10부제 란?


8월 우선접종 대상에 발달장애인이 포함되었어요!

그래서발달장애인은 8월 5일 우선 예약할수 있어요.


 

그리고 8월 우선 접종 대상이 아닌 19~49세의 일반 국민은 8월9일부터 10부제 사전예약으로 예약이 진행됩니다.


 백신접종 예약 10부제란? 본인의 생년월일 끝자리동일한 날짜에 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년에 코로나19 발생 후 마스크 대란이 생기면서 본인이 태어난 년도를 기준으로 5부제를 했었죠?

이번에는 본인이 태어난 날짜가 2000년 1 월 1일이면, 1로 끝나는 날에  백신접종을 예약할 수 있어요! 

 어서 코로나가 끝나는 날이 오길 바라며 모두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하는 방법 영상으로 보기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바로가기

 

자료출처

- 코로나 19 예방접종 https://ncv.kdca.go.kr/

- 질병관리청- 뉴스&팩트체크- 직접 알려드립니다.   https://ncv.kdca.go.kr/board.es?mid=a11802000000&bid=0030#content

- 연합뉴스 '이번주 18~49세 택배기사-미화원 ·발달장애인 등 접종예약 시작' https://www.yna.co.kr/view/AKR20210731042800530?input=1195m

- 에이블 뉴스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백신 우선 접종' http://www.ablenews.co.kr/News/NewsTotalList.aspx?PageNo=2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