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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교통시설 5개 모바일앱 ‘시각장애인 접근성’ 빨간불

서포터즈단 서민서 | 2023-09-13 | 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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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 서포터즈단입니다.



KTX, SRT,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고속버스 티머니 총 5가지의 이동·교통시설 모바일앱(iOS)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실태를 조사한 결과 주요 이동·교통시설 모바일앱에 대한 

시각장애인의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는 소실입니다.



모바일앱 접근성 지침 기준

회원가입 및 로그인, 승차권 조회, 좌석 선택, 결제 후 발권하기, 공지사항 확인 등 5개의 기능을 선정



KTX의 경우

 전체메뉴 활성화 이후 펼쳐진 메뉴 영역에 초점이 곧장 진입되지 않아 이용이 불편했고

 화면낭독프로그램 활성화 상태에서 로그인 버튼에 접근할 수 없어 로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좌석 선택 화면에서 A, B, C, D 각 열 중 창측 좌석이 어디인지를 알 수 없고 좌석을 선택한 다음

다른 좌석을 선택하면 아무런 알림 정보도 제공되지 않아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없어 이용이 불편



SRT의 경우 

화면낭독프로그램 활성화 상태에서 초점이 갇혀 앱을 이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했고 

좌석을 선택하더라도 목록에서는 선택 정보를 확인할 수 없기에 확인을 위해서 

화면 최하단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발생



대한항공의 경우 

좌석 선택화면 진입 후 순차 탐색하는 경우 의미를 알 수 없는 텍스트 정보만 인식돼 이용에 혼란을 주었고 

순차 탐색이 아닌 임의 탐색을 진행하는 경우에만 본문 영역으로 진입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먹통이 되기 때문에 다소 이용이 불편


또한 결제를 위해 입력해야 하는 입력 서식이 다수 있는데 너무 과도한 음성 안내가 제공되고 있으며 

'선택됨'과 같은 중요한 상태 정보가 마지막에 제공돼 이용이 불편하고 

결제 수단을 선택하는 버튼들이 모두 '토글'로 인식되는데 실제 기능과 달라 

기능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달력에서 날짜를 선택할 때 초점이 선택했던 날짜의 위치에 머물러 있지 않고 

달력 내 임의의 날짜로 이동돼 정상적으로 선택이 완료됐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웠고

화면낭독프로그램에서 실제 좌석 정보와 상이하게 음성 정보를 제공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는데 어려움

 좌석 배치도에서 스마티움, 반려동물 지정 좌석 등 

특수한 유형의 좌석에 대한 정보가 인식되지 않아 이용이 불편



고속버스 티머니의 경우 

앱 전반적으로 대체 텍스트가 인식되지 않았고 메뉴 등 다수 버튼에 대해 버튼 명이 제공되지 않으며

 기능이 있는 콘텐츠임을 알 수 있는 정보도 대다수 누락 

다수의 버튼에 초점이 적용되지 않아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하고 

결제 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텍스트로만 인식돼 기능이 있는 콘텐츠임을 알기 어려움



< 출처: https://www.abl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0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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