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합니다.

[장애아 재활] 가정에서 하는 조기교육편

서포터즈단 김나영 | 2021-03-16 | 2237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안녕하세요, 복지뱅크 서포터즈단 김나영 입니다!

우.아.즐 (우리 아이랑 즐겁게) 시리즈통해 가정에서 진행 할 수 있는 조기교육을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재밌는 보드게임인 '할리갈리'를 이용해 알려드릴게요! :-) 

  

 할리갈리 표지 사진

  

  


 게임을 시작하기 전 TIP

 

TIP 1. 아이와 찾을 과일을 먼저 정해보세요.

(예: 이번에는 '딸기'를 찾아보자!)

 

TIP 2. 아이와 함께 찾을 과일을 직접 그려보아요.

함께 그림을 그려보는 과정에서 대상의 색과 형태에 대한 지각을 높일 수 있어요!

(예: '딸기'를 직접 종이에 함께 쓱싹쓱싹 그려보아요!) 



난이도 1단계 

게임방법

1. 두 명 이상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카드를 나눠 가져 주세요.

2. 과일의 갯수와는 상관없이 정해진 과일과 같은 과일이 나온 경우 종을 먼저 누른 사람이 이겨요.

3. 이긴 사람이 상대방의 카드를 가져가요.

4. 최종적으로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게임 TIP

1) 아이가 그린 시각적 단서(과일 그림)를 배치하여 규칙을 기억하도록 도와줘요.

2) 특정 과일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변별력과 함께 집중력, 순발력을 키울 수 있어요.

3) 이기고 지는 패턴 속에서 승부의 개념을 이해해요.

4) 아이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게 카드를 통 안에 넣어요.

5) 아이의 행동이 맞고 틀린 것에 대해 짚고 넘어가는 과정에서 규칙을 재인식해요.

6) 게임을 진행하면서, '규칙을 잘 이해하는지?', '카드를 누구에게 주어야 하는지?' 물어봐주세요.

 

 


종이에 스티커를 붙히고 있는 모습



난이도 2단계 

게임방법

1. 특정 과일과 함께 갯수를 설정 해주세요. (예: 바나나 3개를 찾아보자!)

2. 바나나 3개 (설정한 과일과 갯수)를 그리거나, 그림을 그리기 어려운 경우 스티커를 이용해서 인식을 도와주세요.

3. 게임이 끝나면, 함께 소리내어 카드를 세어보며 누가 이겼는지 결과를 확인해보아요.

('누가 더 적게 모았나요?, '누가 졌나요?', '누가 이겼나요?' 등)


게임 TIP

1) 색과 형태 변별과 함께 수 개념을 인식 할 수 있어요.

2) 게임을 하면서 틀리는게 있다면, 틀린 이유 꼭 물어보고 들어봐요!

3)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긴 사람이 있다면 '왜 이겼는지?' 물어봐주세요.

- 맞고 틀린 것 VS 이기고 지는 것 대한 두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4) 아이가 대답을 잘 못하더라도 앞서 제시한 시각적 단서와 힌트를 제공하여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세요.




  지금까지 '할리갈리'를 이용한 가정에서 하는 조기교육편 설명이었습니다!

 게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칭찬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해주세요!


게임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운1.JPG 첨부파일다운2.JPG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