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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검사표

복지뱅크 | 2018-10-30 | 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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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그간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발간한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 안내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ADHD, 인터넷 중독, 우울, 자살 검사표를 안내합니다. :)


마음과 관련한 이미지


한국어판 ADHD 평정척도(K-ARS)


다음은 여러분의 자녀가 보일 수 있는 행동에 대해 기술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잘 살펴본 후 지난 1주일 동안

자녀가 집안에서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번호에 ∨ 하십시오.

(교사인 경우 당신의 반 아동이 지난 1주일 동안 보인 행동을 가장 잘 기술한 번호에 ∨ 하십시오.)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약간

혹은

가끔

그렇다 

상당히

혹은

자주

그렇다

매우

자주

그렇다 

1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한다.

0

1

2

3

2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게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0

1

2

3

3

 과제나 놀이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4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0

1

2

3

5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0

1

2

3

6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0

1

2

3

7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0

1

2

3

8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0

1

2

3

10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0

1

2

3

11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력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고 하기를 꺼려한다.

0

1

2

3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0

1

2

3

13

 과제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0

1

2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0

1

2

3

15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0

1

2

3

16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0

1

2

3

17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예 : 숙제를 잊어버리거나 도시락을 두고 학교에 간다.)

0

1

2

3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0

1

2

3


※ 총점

ADHD 의심 : 부모 19점 이상, 교사 17점 이상




청소년 인터넷중독 자가 진단척도(K-척도)


다음은 여러분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각 문항을 잘 살펴본후 본인의 느낌이나 행동과 가장 가까운 경우에 ∨ 하십시오.


번호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항상

그렇다

1

1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1

2

3

4

2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

1

2

3

4

3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 한 적이 있다.

1

2

3

4

4

 인터넷을 하느라고 피곤해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기도 한다.

1

2

3

4

5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시력등에 문제가 생겼다.

1

2

3

4

6

 다른 할 일이 많을 때에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1

2

3

4

2

7

 인터넷을 하는 동안 나는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1

2

3

4

3

8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1

2

3

4

9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1

2

3

4

10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1

2

3

4

11

 인터넷을 할 때 누군가 방해를 하면 짜증스럽고 화가난다.

1

2

3

4

4

12

 인터넷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 현실에서 아는 사람들보다 나에게 더 잘해준다.

1

2

3

4

13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1

2

3

4

14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1

2

3

4

5

15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

1

2

3

4

16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1

2

3

4

6

17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1

2

3

4

18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1

2

3

4

19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했다.

1

2

3

4

20

 주위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1

2

3

4


※ 총점

일반적사용자군 = 초등학생 : 총점 40점 이하, 중고등학생 : 총점 47점 이하

잠재적위험사용자군 = 초등학생 : 총점 41-45점 사이, 중고등학생 : 총점 48-52점 사이

고위험 사용자군 : 총점 46점 이상, 중고등학생 : 총점 53점 이상 




우울척도(CES-D)


다음은 여러분의 우울감과 관련된 모습에 대해 기술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잘 살펴본 후 오늘을 포함하여 지난 일주일 동안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숫자에

 하십시오


번호 

문항 

극히

드물다 

가끔 

자주 

거의

대부분 

1일

이하 

1~2일 

3~4일 

5~7일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입맛이 없었다. 

3

 가족이나 친구가 도와주더라도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4

 다른 사람들만큼 능력이 있다고 느꼈다. 

3

2

5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 힘들었다. 

6

 우울했다. 

7

 하는 일마다 힘들게 느껴졌다. 

8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이라고 느꼈다. 

9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두려움을 느꼈다. 

11

 잠을 설쳤다.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12

 행복했다. 

13

 평소보다 말을 적게 했다. 말 수가 줄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6

 생활이 즐거웠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슬픔을 느꼈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무엇을 시작할 기운이 나지 않았다. 


※총점

약간 우울 상태: 16~20점

상당히 우울 상태: 21~24점

매우 심한 우울 상태: 25점 이상




레이놀즈 아동청소년용 자살생각척도(RSIQ)


다음은 사람들이 때때로 할 수 있는 생각들에 대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잘 살펴본 후 지난 달 동안에 당신이 얼마나 자주 그런 생각을 했는지를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에서 '전혀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다'까지 해당되는 번호에 표 하십시오.


0  전혀 생각한 적 없다

1  전에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지만, 지난 달에는 한 적이 없다

2  한 달에 1번

3  한 달에 2~3번

4  일주일에 1번

5  일주일에 2~3번

6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 


문항 

전혀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다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 

1. 내가 살아있지 않는 편이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0

1

2. 자살을 할까 생각했다. 

1

3. 어떻게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1

4. 언제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1

5. 사람이 죽어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봤다. 

1

6. 죽음에 대해서 생각했다. 

1

7. 자살할 때 유서에 무엇이라고 쓸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했다. 

1

8. 내가 원하는 것을 유언장으로 만들어 둘 생각을 했다. 

1

9. 사람들한테 내가 자살하려 한다는 것을 말할까 생각했다. 

1

10. 내가 없으면 주위 사람들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1

11. 만일 내가 자살한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까 생각했다. 

1

12. 살아 있지 않기를 바랬다. 

1

13. 모든 것을 끝장내 버리는 게 얼마나 쉬울까 생각했다. 

1

14. 내가 죽어버리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1

15. 내가 죽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더 편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1

16.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1

17. 나는 애초에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1

18. 기회가 있다면 자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1

19. 사람들이 자살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했다. 

1

6

20. 자살 생각을 했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을 것이다. 

1

21. 큰 사고를 당하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1

22. 인생을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1

23. 내 인생은 너무 형편없이 엉망이어서 더 이상 살아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1

24. 내 존재를 알리는 유일한 방법이 자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1

25. 내가 자살하고 나면 사람들은 내게 무관심했던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1

26. 내가 죽거나 살거나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

27. 정말로 자살할 의도는 아니지만 자해하는 것을 생각했다. 

1

28. 내가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까를 생각했다. 

1

29. 상황이 더 좋아지지 않으면 자살하겠다고 생각했다. 

1

30. 자살할 권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1


※총점

62~76점: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많이 하는 편(평균 한 달에 1번 이상)

77~90점: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상당히 많이 하는 편(평균 한 달에 2~3번)

91점 이상: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매우 많이 함(평균 한 달에 3번 이상)



출처: 부산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발간 『아동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위한 안내서』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운37157.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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