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전페이지

복지이슈

메뉴보기
home 복지 정보 복지이슈

복지이슈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지식, 트렌드 등을 나누고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이 주로 일하는 직무에 대해 소개합니다! - ②국내편 2탄

복지뱅크 | 2018-12-19 | 2866
  • 카카오톡 링크
  • 화면인쇄
  • 메일보내기

안녕하세요, 복지뱅크입니다!



 지난시간에 발달장애인이 주로 일하는 1차·2차산업에 대해 알아봤다면,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장애인권익문제연구소에서 발간한 발달장애인의 직업준비를 위한 알·쓸·신·잡(JOB)

소개된 발달장애인들이 주로 일하고 있는 3차 산업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3차산업



■ 의류매장 정리원
▶ 이래서 좋아요.
밝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의류매장에는 계속 음악이 흘러 즐겁기도 합니다. 새로운 옷이 계속 의류매장에 들어오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유행하는 패션을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옷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하는 일보다 움직이면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맞습니다. 팔을 뻗어 옷을 걸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에 키가 보통 이상이라면 일하기 더 편할 것입니다. 

 

■ 편의점 스태프
이래서 좋아요.
편의점은 주로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있어 출퇴근이 쉽습니다. 깨끗하고 편리한 실내에서 일할 수 있고, 새로 나온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정리정돈을 잘 하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하므로 날짜 개념을 잘 알고 숫자의 크기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큰 박스를 옮기고 수레를 밀 수 있는 튼튼한 체력도 필수입니다.

 

바리스타
이래서 좋아요.
인테리어가 멋있는 레스토랑이나 카페, 커피숍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과자 향기가 있는 실내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전문가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즐거운 일이랍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오랫동안 서서 일하기 때문에 체력이 강하면 좋습니다. 원두를 가는 기계나 스팀기를 다룰 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문가가 되려면 레시피에 따라 음료를 만드는 순서를 정확하게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하는 시간이 자주 바뀔 수 있으므로 시간관리를 잘하고 약속을 잘지키는 사람이면 좋습니다.


제과제빵 보조원
이래서 좋아요.
하루 종일 고소한 빵과 과자 냄새를 맡을 수 있어 좋습니다. 경험을 많이 할 수록 만들 수 있는 빵과 과자의 종류가 늘어나는 것도 장점입니다. 열심히 한다면 언젠가 멋진 제과제빵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잘 만드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일입니다. 다만, 전염병이 없고 건강해야 하비다. 위생복과 위생모, 마스크 차림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이어야 하고, 밀가루와 설탕 봉지 같이 무거운 물건을 잘 들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습니다. 오븐기를 다루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학교 사무보조원
이래서 좋아요.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여러가지 일을 배울 수 있고, 다칠 위험이 없는 편입니다. 학교는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있어 출퇴근이 쉽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선생님과 학생을 많이 만나기 때문에 상냥한 성격의 사람에게 어울립니다. 장소를 잘 찾는 편이라면 일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심부름을 잘하기 위해서는 교실을 찾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사서보조원
이래서 좋아요.
도서관은 사람들이 책을 읽는 곳이기 때문에 늘 조용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도서관을 관리하기 때문에 깨끗하고 안전해 더욱 좋습니다. 사서보조원에게는 일을 지도해주는 사서가 있어 마음이 더 편합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책을 좋아하고, 소중하게 다룰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단정한 옷차림을 좋아하고 말수가 적다면 더 좋습니다. 책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글자, 숫자, 알파벳을 알아야합니다. 높낮이가 다른 책상에 책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팔을 뻗거나 몸을 구부리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세차원
이래서 좋아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일하면서 여러 종류의 차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큰 근육을 이용하는 동작들이 많기 때문에 손가락 움직임이 섬세하지 않은 사람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동료들과 함께하는 일이라서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바깥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알맞습니다. 표정이 밝고 인사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좋습니다. 키가 크다면 차의 윗부분을 닦을 때 손이 쉽게 닿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키가 작아도 자동차 옆면의 창문과 문을 닦으면 되니 일하는 데에게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세탁원
이래서 좋아요.
세탁공장은 큰 세탁기계와 건조기계를 사용해 세탁을 합니다. 세탁원이 하는 일은 세탁물 구분이나 개기처럼 대체로 쉬운 일입니다. 세탁공장은 장애인표준사업사업장이나 사회적 기업이 경우가 많아 장애인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세탁원은 구분과 정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동료들과 협동해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어울립니다. 세탁물을 만질 때 장갑과 마스크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답답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고 많은 세탁물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몸이 튼튼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택배배송원
이래서 좋아요.
택배 회사 또는 대형마트 물류센터에서 근무합니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택배 회사 혹은 대형마트 물류센터에서도 사람들을 많이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가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이런 분에게 딱 맞는 직업이에요.
단말기를 보고 고객의 박스를 찾아야 하므로 한글과 알파벳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자 배열 순서를 안다면 나머지는 단말기 내용을 잘 보고 상품이 담긴 박스를 배달하는 일이므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현재 발달장애인이 주로 일하는 직무는 지역사회의 산업 변화와 마찬가지로 1차 산업보다는 2차 산업이 2차 산업보다는 3차 산업에 발달장애인들의 일자리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출처: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2018 발달장애인 당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가이드북 '발달장애인의 직업준비를 위한 알·쓸·신·잡(JOB)'. pp.17~21.

첨부파일 | 첨부파일다운Job1-01.jpg

목록

| |
스팸필터링스팸방지 필터링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